본문 바로가기
이야기/and ... 여자

2차 노출 (2013)

by story-opener 2020. 9. 3.

 

 

 

Double Xposure, 二次曝光

드라마 중국
2013.09.05 개봉 100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리 위
(주연) 판빙빙, 풍소봉, 훠쓰옌

 

 

내 남자에게서 다른 여자의 향기가 난다!
성형외과 전문의 송치는 어느 날 자신의 애인 류동과 가장 친한 친구 샤오시가 서로를 뜨겁게 탐닉하고 있는 모습을 목격한다. 충격에 빠진 송치는 류동에게 깊게 새겨진 샤오시의 흔적을 인정하지 못하고 찾아가지만, 결국엔 친구를 살해하고 만다.

얼마 후, 갑작스레 행방불명 된 샤오시를 찾는 경찰이 송치를 찾아오게 되면서 살인의 기억과 경찰이 점점 그녀를 압박해오자 결국 자신이 저지른 모든 일을 자백한다. 경찰들은 송치의 말 대로 샤오시가 매장된 곳으로 총출동 하고 땅을 파헤쳐 시체를 찾아 보지만 시체는 보이지 않고 대신 낯선 이름이 적혀져 있는 오래된 일기장이 발견 되는데…

어긋난 사랑…그 비밀이 벗겨진다!

 


 

2중 노출 (다중 노출)

영화나 사진의 필름에 카메라의 조리개를 통해 노출된 이미지가 정착되게 하고(현상),
최종 인화(프린트)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필름이나 인화지 위에 2개 이상의 영상이나 이미지를 중복되게
정착시킨(의도적이거나 실수로 벌어지는) 것.

 

 


 

 

어린 시절 어머니가 자신의 눈 앞에서 목이 졸려 살해되는 모습을 목격하고,
양아버지가 교통사고로 죽는 일까지 겪은 송치.

 

 

송치는 어느 성형외과의 코디네이터로 등장한다.

그리고 영화의 첫 장면에서 나오는 성형수술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이 영화의 모든 것이 주인공 송치의 기억 속에서 여기저기 잘리고 붙이는 성형된 이야기임을 암시하고 있다.

그 속에서 점점 자신을 잃어가고 있는 주인공의 심리적 상황도 함께 드러낸다.

 

 

 

 

 

그리고 살인사건이 벌어진 줄 알았던 그 시점에서 영화는 모든 전제와 사건들이 거짓이고 착각이라는 진실을 알리며,

송치가 죽였다는 샤오시도, 그녀가 말하는 성형외과의 연인도 모든 게 거짓이고 상상속의 이야기라는 것을 드러낸다.

그러니 그녀가 샤오시를 죽였다는 사건도 존재하지 않는 허구라는 점을 밝힌다.

 

영화의 제목이 2차 노출(2중노출)인 이유는 그들의 실존 모습은 송치 주변인이라는 사실때문이다.

아주 없는 인물을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과거 속 지인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습에 그녀가 상상하는 캐릭터를 덧씌웠기 때문이다. 심지어 자신이 저질렀다는 살인사건을 조사중인 형사도 그녀가 믿고 따랐던 양아버지를 소환시킨 상상의 캐릭터였다. 실제로 양아버지의 직업은 변호사였기에 자연스럽게 머릿속에서 연결된 인물이다.

 

 

 

 

 

그럼 도대체 왜 그녀는 그런 망상에 빠져 있는 걸까?

 

 


 

 

16년 전 송치의 엄마는 남편을 선박사고로 잃게 되고, 그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준 류지엔 변호사와 새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남편은 사고에서 유일하게 생존자가 되어 작은 마을에 정착하게 되고 송치의 엄마에게 연락하지만

이미 유가족으로 받은 보상금을 돌려줄 수 없는 상황이기에 송치의 성장을 위해 남편은 섬마을에 숨어 살기로 약속한다.

 

하지만 가족이 너무 보고싶은 마음에 어느 비오는 날 밤 몰래 모녀를 찾아온 남편은 송치의 엄마가 이미 류지엔과 새 삶을 살고 있다는 걸 알게 되고 그 분노를 못이겨 그 자리에서 그녀의 목을 졸라 살해하게 된다. 그때 그 현장을 목격한 게 바로 송치였던 것이다.

송치는 그 범인이 누군지 정확히 알지 못한상태로 죽어가는 엄마의 모습을 잊지 못하는 트라우마를 안고 류지엔의 양녀로 살게 된다.

그리고 성인이 된 후 어느날 교통사고로 양아버지를 잃게 된 송치는 그가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가던 중 발생한 사고임을 알게 되고

양아버지 류지엔이 만나려던 사람이 누군지 알아보기 위해 그녀도 류지엔의 일기장에 메모된 그 남자의 거주지를 찾아간다.

 

결국 그가 만나려던 사람이 죽은줄로만 알고 있던 아버지 왕테후이라는 사실에 혼돈스러워하는 송치.

게다가 아버지역시 간암말기라는 현실과 대면하게 된다.

그리고 죽어가는 아버지에게서 듣게 된 진실은 그가 어머니를 죽인 살인자였다는 사실이었다.

 

이 사실이 송치가 망상에 빠져 허우적거리며 자신의 존재를 잃어가게 된 이유이며 그녀가 현실을 도피하게 된 시점도 바로 이때부터 시작된다.

자신이 죽으면 엄마 옆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죽은 아버지.

결국 엄마의 유골이 있는 섬으로 아빠의 유골을 가지고 나가다 물 속에서 사고를 당하며 스스로의 기억을 외곡시켰던 송치.

 

 

 

그녀는 그렇게 자신이 만든 망상 속에서 방황하며 끝없이 안개속을 헤매며 빠져나오지 못하게 된다.

 


 

그녀가 비를 맞는 장면들은 그녀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게 만드는 장애물임을 보여준다.

 

 

빗 속에서 자신의 트라우마 뒤에 숨는 듯한 모습들은 그녀에게 비가 특별하기 때문이다.

비오는 그 밤 살해당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선명하게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그 모습을 잊기 위해 그녀는 더욱 선명한 새로운 망상을 만들어내고 그곳이 현실이라고 착각하며 망상과 현실의 혼돈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여자의 신기루

여자에게 없는 현실

여자는 헤엄을 멈출 수 있을까.

 

 

 

 

 

그 속에서

언제까지

숨 쉴 수 있을까.

 

 

 

 

 

신기루 蜃氣樓
1.대기에서 일어나는 빛의 이상 굴절 현상
2.아무런 근거나 현실적 토대가 없는 가공의 사물이나 헛된 생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여자가 생존을 위해 선택한 건 신기루

 

 

리 위LI Yu

1974년 중국 산동성 출생, 소설가를 겸하고 있다.

단편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1996), (1997), (1998) 등 중국 CCTV에서 전국상을 수상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으며,

(2001), (2005), (2006), (2010) 등 장편 영화의 각본, 감독을 맡았다.

 

 

 

'이야기 > and ... 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즈닝 하우스 (2016), 벗어날 수 없는 굴레  (0) 2020.10.27
미씽 : 사라진 여자 (2016)  (0) 2020.09.08
프레셔스(2009)  (0) 2020.09.04
우리들 (2015)  (0) 2020.09.03
오펀 : 천사의 비밀 (2009)  (0) 2020.09.03

댓글